지난(?) 여름 하드디스크 온도가 57도를 넘어서는 것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하고 부랴 부랴 냉각 방법을 찾아 고심했었다.
문제는 한여름 열대야와 냉방장치가 꺼있고 출입문이 닫혀 있는 퇴근시간 이후가 겹칠때, 연구실 내부의 온도가 꾸준히 상승한다는 것이다.
어쨌든 발열을 막기위해 최대한 간격을 넓혀놓은 것도 무색할 정도로 여름 열대야는 지속 되었고, HDD 쿨러를 이용한 끝에야 45도 이하, 피크 온도 47도 로 유지할 수 있었다.
국내에 팔리는 HDD 전용 쿨러가 수요가 적은 만큼, 유통되는 제품도 다양하지 못하다.
덕분에 Evercool HDF-3 를 두개나 달아야 했다.
성능은 나름대로 쓸만하지만, 디자인이 영....
필터부분을 제거하면 이런 모습이다.
사실 구입하고 싶었던 쿨러는 Coolermaster 사의 4-in-3 쿨러 모듈
Coolermaster 4-in-3 Device Module (STB-3T4-E1)
이 제품은 3개의 3.5인치 베이에 장착하도록 되어 있다.
모듈에는 총 4개의 HDD 장착이 가능하다.
12인치 쿨러가 들어 있고, 송풍 방향도 마음에 든다.
국내에서는 한때 수입이 되었었으나, 현재는 시장에 제품이 없고 가격도 (거래가 없다보니) 터무니 없이 비싸게 형성되어 있다.
하지만 이제품 pricegrabber 에서 검색해보니
FedEx 2-Day 배송 무료로 $27.99 에 구입이 가능하다.
일단 연구실에서는 남은 베이 3개가 나오는 케이스가 아니라 장착을 못하고 집에서 사용하려고 구입했으니 천천히 장착을 해 봐야지.....
http://www.coolermaster.com/index.php?LT=english&Language_s=2&url_place=product&p_serial=STB-3T4-E1&other_title=+STB-3T4-E1+4-in-3%20Device%20Module
http://www.zipzoomfly.com/jsp/ProductDetail.jsp?ProductCode=370698&affiliate=pricegrabber